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2024)

ASB 은행 매니저, 피해자가 사기꾼들에게 돈 보내는 것 오히려 도와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1)

해외 사기꾼들에게25만 달러를 송금한 한 국방부 직원은 ASB 지점장이 사기를 당하고 있다는 중요한 위험 신호를 놓쳐 거액의 송금을 완료하도록 도왔기 때문에ASB가 그의 손실을 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남성은 지난해 정교한 국제 투자 계략으로 인해 총55만 달러를 잃은 최소3명의 피해자 중 한 명이다.

이번 사기 사건은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ANZ 계좌를 통해 훔친 자금을 세탁한 후 호주 암호화폐 거래회사와 베트남 계좌로 보낸 퀸즐랜드 머니 뮬이 연루됐다.

현재 호주 경찰이 수사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오클랜드 피해자가 은행들의 과실을 비난하고 있지만, 두 은행 모두 책임을 부인하고 있으며, 자신들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2)

은퇴 자금을 사기당하면서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고 이 남성은 말했다. 군 장교인 피해자는 최근 집을 팔았고, 그 돈을 저위험 투자에 투자해 노후자금을 마련하고자 했다.

그는 SBS 은행의 90일 국채 상품을 제공한다고 광고되는 PT Wealth Management의 웹사이트를 발견했다. 그는 자신을 샘 클라크라고 소개한 영국 투자 고문으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그는 그에게 25만 달러를 투자하도록 종용했다.

피해자는FMA의 공개 사기 경고 페이지를 모두 확인하고 좋지 않은 고객 후기나 사기를 경고한 징후가 있는지 트러스트 파일럿 검색을 하는 등 실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기꾼 웹사이트"에 대한FMA 경고는 그가 이미 사기 치고 도망친 지 한 달 만에 발표되었다.

그는 지난해4월13일CADT홀딩스 주식회사 명의의ANZ '보유계좌' 결제지시서를 발송받아 타카푸나ASB 지점을 방문해 직접 이체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3)

지급 규모 때문에 지점장이 피해자에게 투자금 성격과 이전에ANZ 수취인 계좌로 돈을 보낸 적이 있는지 등을 물으며 이체를 완료하도록 도왔다.

그는 매니저가 이체를 감독하도록 한 것은 그가 안전하고 의심스러운 일이 있으면 은행에서 찾아낼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기 지급은 은행 옴부즈맨이 뉴질랜드 은행들에 가짜 투자 사기가 증가하고 있다며 추가 고객 경고와 직원 교육 업데이트를 권고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이뤄졌다.

피해자는 현재ANZ 계좌로 가는SBS 채권 투자가ASB에 경종을 울리고 추가 조사를 했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피해자는 채권 만료 후 지급될 돈을 기다리는 동안 부동산 계약을 체결한다

이체 후 피해자는 부동산 매매계약을 체결하였다. 그는 잔금일이 가까워지고, 3개월의 채권 투자기간이 만료되자 클라크에게 연락해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4)

하지만, 6월15일 이메일이 반송됐고 그제서야 피해자는 자신이 사기를 당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남자는 부동산 계약을 취소할 수 없었고 가족으로부터15만 달러를 빌려야 했으며, 현재 그 빌린 돈을 갚아 나가고 있다.

ASB 측에 사기 사건을 알린 후, 단지139달러만 회수할 수 있었다. 경찰은 다수의 피해자들을 확인하기 위한 수사에 착수했다. 사기 수사관들은 피해자에게 그의 돈이 베트남으로 빼돌려졌다고 말했다.

이 남성은ASB에 불만을 제기했지만 최종 답변서는 은행이 수취인 계좌 소유자에 대해"광범위한 조사"를 할 필요가 없으며, ASB가 피해자의 지시에 따라 이체를 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책임을 부인했다.

"수취인의 적법성과 이체 목적에 대해서는 고객이 스스로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편지에는 지점매니저가 지급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으며"어떤 위험 신호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적혀 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5)

ASB는 자신들이 올바른 절차를 따랐다는 사실을 확인했지만, 그 남자의"끔찍한 경험"을 달래기 위해1,000달러의 선의의 위로를 취하기로 동의했다.

이 남성은 자신이 사기꾼들에게 속았다고 인정했으며 돈을 사기당한 데는 어느 정도 자신의 책임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범인들이 금융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숙련된 사기꾼들이었고 그들이 만들어낸 문서들은 매우 그럴 듯 했다고 말했다.

그는ASB가 주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고 믿었다. 그는 또ANZ에 대해서는 돈세탁 방지 의무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현재 은행 옴부즈맨인 니콜라 슬래든에게 불만을 제기했다. 그 남자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그 사기 사실을 비밀로 했다고 말했다.

"저는 지난12개월 동안 이 문제를 혼자 해결해 왔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제가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알고 있습니다. 그 일은 저에게 너무 큰 충격이었습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6)

ASB, ANZ 대응

ASB의 기술 및 운영 총괄 책임자인 데이비드 블록은 지점장이 피해자의 이체를 처리할 때 적절한 절차를 따랐으며 자신이 제공한 답변 외에 다른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PT자산운용(PT Wealth Management)은 합법적인 투자운용사의 이름으로 한 달 뒤FMA의 경고문이 올라오기 전까지ASB는 사기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피해자는"채권"을 언급했지만, “일반적인 관행”인 채권에 투자하기 위해 자산관리인에게 자금을 이체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사기꾼들은 매우 정교한 사기를 준비했고 은행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하고 있으며, 피해자들을 속이기 위해 그들이 믿을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현재 은행들은 수취인 계좌의 이름이 고객이 의도한 수취인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그 부문은 올해 말에 내놓을 예정으로 기술적인 솔루션을 마련 중이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7)

ASB 은행은 고객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이유로 사기와 사기 방지에 거의1억 달러의 예산을 지출했지만, 고객들의 책임은 여전히 필수적이다. 돈을 쓰나 안쓰나 고객 책임은 똑 같은 것이다.

ANZ는 이는 범죄자들이 돈을 훔치기 위해 대포 통장을 개설한 '끔찍한 사례'로 보인다고 전했다. ANZ는 해당 비즈니스 계좌를 개설할 때 적절한 실사와 자금세탁 방지 요건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그 회사는 뉴질랜드 회사청에 등록되었고 우리는 이 비즈니스의 성격에 관한 정보를 적절하게 찾았습니다."

ANZ는 사기 사실을 통보받은 뒤 해당 계좌를 차단했지만 빼돌린 자금을 회수하지 못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8)

자신의 은행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한 사람은 누구나 이러한 사기를 조장하는 것이며, 국제 범죄 조직의 공범이 될 위험이 있다.

와이테마타 CIB 형사 라이언 번팅은 피해자3명이 지난해4~5월 사이에 용의자의ANZ 계좌로 돈을 송금해 각각25만 달러, 20만 달러, 1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CADT 홀딩스의 이사는 퀸즈랜드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회사는 이후 등록이 취소되었고 훔친 돈은 호주의 디지털 자산 회사인 Zerocap Pty Ltd, 또는 베트남에 본사를 둔 회사인IGB Holdings Ltd.로 송금되었다.

경찰은 호주 당국에 도움을 요청했었다.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9)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10)
국방부 직원 25만달러 투자사기 당해… ASB 은행이 송금 도왔다 (2024)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Dong Thiel

Last Updated:

Views: 6377

Rating: 4.9 / 5 (79 voted)

Reviews: 94%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Dong Thiel

Birthday: 2001-07-14

Address: 2865 Kasha Unions, West Corrinne, AK 05708-1071

Phone: +3512198379449

Job: Design Planner

Hobby: Graffiti, Foreign language learning, Gambling, Metalworking, Rowing, Sculling, Sewing

Introduction: My name is Dong Thiel, I am a brainy, happy, tasty, lively, splendid, talented, cooperative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